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SKT 5G 상용화로 달라질 세상, 2019 서울모터쇼에서 자율주행차와 커넥티드카를 만낫다.
    카테고리 없음 2020. 3. 4. 06:14

    아름다운 레이스 퀸 이 언제 보아도 사람의 마소움을 흔드는 최근 자동차를 만날 수 있는 2019서울 모터쇼에 다녀왔습니다. 예전에 한번 갔다오고나서 정스토리는 오랫만에 방문이었는데 ○○입니다.주차장 표시를 따라다니다가 결국 이마트에 차를 세우고 먼 길을 걸어 들어가 보니 평일에도 정스토리의 많은 관람객이 전시장 내부를 가득 메웠습니다. 단순히 빛나는 최고급 자동차를 보고 체험하는 것만으로도 좋은 행사인데 어떤 주제로 진행됐는지 알고 따라가는 것도 이런 전시회를 즐기는 한 비결이다.


    >


    이번 2019서울 모터쇼는 큰 환경을 소견한 지속 가능한 에너지, 자동차의 무한한 연결이 가능한 연줄 크티도우, 단지 기존의 이동 수단을 넘어선 모 빌러티 등 세개의 주제를 핵심에 이루어졌는데, 그 중 코넥티도우카은 SKT 5G의 상용화와 함께 어느 정도 자신 급속히 우리 생활에서 만자에 될지 기대하게 된 자율 주행과 관련이 있습니다.


    >


    초고속·초저 지연, 초연의 결의의 특징을 갖고 있는 5G는 단순히 우리가 빠른 속도로 동영상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정도를 넘는 아주 나는 변이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전에 인천의 행복 드림 구장에서 체험한 AR야구 게임이나 소셜 룸과 같은 VR을 이용한 서비스를 시작으로 통신과 함께 현대 사회를 구성하는 가장 큰 축 중 한명 교통에도 많은 시도와 변이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이런 전 청능 이번 2019서울 모터쇼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지만, 멋진 디자인과 강력한 성능, 탑승자 보호를 위한 다양한 안전 장치를 넘어 지금 운전자 없이도 알고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게 하는 다양한 기술까지 한자리에서 만난 것입니다. 제1우선 그 중심에 있는 SKT 5GX의 부스를 방문했습니다.


    >


    연세대와 공동으로 개발을 진행시킨 인공 지능이 탑재된 5G, 자율 주행 카 셰어링, 차량이 가장 먼저 눈에 띕니다. V2X(Vehicle to Everything), 드라이브 PX2(Drive PX2)라이프니다(Lidar), 레이요(Radar)센서 등이 탑재되고 어디든지 호출하면 원하는 목적지까지 탑승자를 이동시키셔서 다소리 호출 택지 또는 주변의 주차장으로 이동하고 대기하도록 하겠습니다.


    >


    최신 등장한 차량 공유 플랫폼에 자율주행차를 조합한 고란 서비스로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자가용처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최근의 기술들이 결합되어 유기적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


    >


    이미 실내와 차체에 설치된 많은 카메라와 전면 상단의 레이더, 하단의 라이더가 보입니다. 카메라로 전후좌우로부터 발생하는 모든 정세를 모니터링 해, 멀리는 레이더를 가까운 장소에서 돌연 발생·활용할 수 있는 정세에는, 라이더를 이용해 대처합니다.


    >


    >


    >


    특히 광자를 이용한 라이더(LiDAR)는 갑작스러운 상황에 대처하기 허브로 만들기 위한 가장 중요한 장비 중 1인인데, 작은 빛까지도 감지해 탐지거리를 늘 그랬듯이 기후에 상관없이 확실히 물체를 탐지하기 때문에 빠른 반응이 가능하다. 라이더와 레이더의 상호 보완과 연동으로 보다 완벽하고 안전하게 승객을 태울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수집된 다양한 주변환경과 사물에 대한 데이터는 위 동영상과 함께 끊임없이 수집되고 처리 또는 해석되는 과정을 거쳐 목적지에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본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을 태우고 이동하면서 안전을 책임져야 하기 때문에 이처럼 완벽한 상태의 운행과 대처는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위의 동영상에서는 고란 시스템이 본격적으로 도입되면 우리의 일상이 어떻게 변하는지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출발에 이미 목적지를 입력해 주유와 주차 등 필수사항을 체크하고 결제까지 해 각 탑승자의 개인 취향에 맞는 쇼핑과 엔터테인먼트까지 맞춤 공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SKT 5G의 빠른 네트워크의 속도는 평균 50msec이라는 짧은 시기에 차량을 연결하게 되므로 지금 각각 개별적으로 동작하는 자동차가 아니라 전체가 유기적으로 상호 작용을 하면서 움직이느냐가 할 수 있게 됩니다.


    >


    >


    >


    이를 가능하게 V2X(Vehicle to Everything)기술은 모든 차량과 운행 데이터를 수집하고 디플러 닌 기반의 인공 지능으로 분석하면서 갑자기 발생한 사고, 본인 구급차의 이동 등을 모두 파악하여 최적의 경로로 목적지에 도착하게 대해 주십니다. 현재 실시간 교통정보만 반영해도 도착시간이 상당히 빨라지고 있는데, 이런 기술이 적용되면 교통체증을 최소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


    >


    >


    이런 커넥티드 카를 연결하는 네트워크의 무선이라는 특성상 해킹은 언제 본인이 될 수 있는 리스크 중 하나인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 양자 난수 발생에 따른 암호화로 기회를 최소화하려고 조사 및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침입이 감지되면 현재 상태나 위치를 알려주고 구조대를 파견하는 등의 적극적인 조치까지 동시에 이뤄지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직 완성단계는 아니지만 이 또한 가장 중요한 핵심기술 중 본인이라고 생각합니다.


    >


    HDMAP은 수집된 다양한 정보를 준실시각에서 수집하여 딥러닝을 기반으로 운행환경 및 교통표지, 신호, 도로표지, 긴급귀추 등을 분석하여 신속하게 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위 영상을 보면 실제 데이터가 어떻게 수집되고 전송 처리되며 반영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K텔레콤의 건너 편 WITH:US'(위 도스)의 측면에는 정류소 표시를 보이지만 5G의 상용화가 진행되면 운전사 없이 실제의 셔틀 버스처럼 운영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할 것이다.


    >


    >


    >


    이번 주 일요일 4월 7일까지 결심된 20일 9서울 모터쇼에서 가장 최근까지 조사한 이이에키웅 모두 전시회 중에서도 일부이며, 벤츠 과인 테슬라, 재규어 등 실제로 보니 더 멋진 차와 아름다운 레이싱 걸들을 정예기 많이 망그와잉볼 수 있슴니다. 사진에 다소 그늘은 없었지만 잠시 자리를 뜨지 않을 정도로 매력적인 차들이 많이 있습니다.


    >


    운전자 없이도 자유롭게 목적지에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는 자율주행차와 이 모든 차량을 하과인의 큰 네트워크로 연결해 안전과 원활한 흐름을 구성하는 커넥티드 카가 언제 상용화되고 만날 수 있을지는 아직 정확히 예측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SKT 5G의 상용화를 출발점과 그 이변이 개시되어 이미 댁 무그와잉 많은 마스터들이 발발할 수 있는 많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가볍게 혹은 저처럼 전문적인 분야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이번 전시회를 방문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



    댓글

Designed by Tistory.